전가교리 2018. 8. 31. 12:39

삼중 전가란 무엇인가?


김원호(dent4834@hanmail.net)



전가 교리는 그리스도의 의가 신자에게 전가되었다는 내용으로만 구성되어있지 않다.


전가는 의뿐만이 아니라 죄도 전가된다.


이미 모든 인류는 아담의 죄가 전가되어 죄인이 되었다.


인간이 죄인이 된 것은 아담 언약을 근거로 하나님께서 규정하신 것이다.


아담 안에서 죄인으로 규정된 인간에게 구원을 위해서는, 마지막 아담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의인으로 규정되어야만 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그리스도께서 택한 자의 죄를 전가받아, 택한 자의 죄로 인하여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것이다.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죄의 전가를 통하여 신자의 죽음을 대신하신 것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속죄 사역은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한 것이 아니다.


만약에 모든 사람의 죄가 전가되었다면, 궁극적으로 복음은 모든 사람의 구속을 위한 만인구원론으로 귀결된다.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는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의롭게 하셨으며, 그리스도의 의는 신자에게 전가됨으로서 신자도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순종의 의는 모든 사람이나 모든 피조물에 전가된 것이 아니라, 택한 자에게만 전가되었다.


만인 구원론이나 우주적 교회론은 그리스도의 의가 모두에게 전가되었다고 보는데서 나온 개념이다.


신자가 하나님 앞에서 의인으로 규정된 것은 그리스도의 새언약을 근거로 한 것이다.


전가는 이와 같이 3중 구조로 되어있다.


이에 대하여 존 페스코는 다름과 같이 말한다.



택한 자의 구속 과정에서의 삼중 전가

threefold imputation in the course of the redemption of the elect.


첫번째, 하나님께서는 아담의 처음 죄를 모든 인간에게 전가시키셨다.

First, God imputes Adam’s first sin to all human beings.


두번째, 택한 자의 구속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택한 자의 죄를 그리스도께 전가시키셨다.

Second, in the redemption of the elect, He imputes the sins of the elect to Christ.


세번째,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의, 혹은 그의 순종하심을 택한 자에게 전가시키셨다.

And third, He imputes Christ’s righteousness, or His obedience, to the elect.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를 예로들면: ‘그들-아담과 이브-은 온 인류의 근원이었으므로 이 죄의 허물이 전가되었으며, 죄 안에서 동일한 죽음과 부패한 성질이 보통 생육법으로 태어나는 그들의 모든 후손에게 전달되었다’(6-3)

The Westminster Confession (1647), for example, states: ‘They,’ Adam and Eve, ‘being the root of all mankind, the guilt of this sin was imputed; and the same death in sin, and corrupted nature, conveyed to all their posterity descending from them by ordinary generation’ (VI.iii).


그리고 역으로, 칭의 교리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하나님은 효과 있게 부르신 사람들을 또한 값없이 의롭게 하셨는데, 이는 그들 안에 의를 주입하심으로써가 아니라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또 그들의 인격을 의롭다고 인정하며 받아들임으로써이고, 그들 안에 이루어진 어떤 것이나 그들로 말미암아 성취된 어떤 것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때문이다. 또한, 신앙 자체나 믿는 행위나 그 밖에 어떤 복음적인 순종을 그들의 의로 그들에게 전가하심으로써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순종과 만족을 그들에게 전가시킴으로써이며, 그들이 신앙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받아들이고 그에게 의지함으로써이다. 그 신앙은 그들 자신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다’(11-1)

And conversely, in its explanation of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the Confession states, ‘Those whom God effectually calleth, he also freely justifieth: not by infusing righteousness into them, but by pardoning their sins, and by accounting and accepting their persons as righteous; not for anything wrought in them, or done by them … but by imputing the obedience and satisfaction of Christ unto them, they receiving and resting on him and his righteousness, by faith’ (XI.i).


(Death in Adam, Life in Christ, J. V. Fesko, p18)

posted by Wonho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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